○ 南冥先生評傳 ○

제1장 생애-          
2. 成長과 受學(2)

李  商  元
(本院 硏究委員)

南冥은 20살 되던 해 생원 진사 시험의 初試에 합격하고 文科시험의 초시에도 합격하였다. 다음 해 생원 진사 시험의 會試에는 나아가지 않고 곧 文科시험의 회시에 나아갔으나 실패하였다.

남명이 과거를 목표로 하여 시험에 뜻을 둔 것을 기록으로 살펴보면 20살 되던 해부터 37살까지로 나타난다.

남명이 20살에 과거에 처음 나아가 21살에 문과에 낙방한 이후, 37살에 과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기까지 남명의 成學과정에는 몇 차례 중요한 고비가 있게 된다.

남명은 25살까지 주로 서울의 변두리 山寺에서 과거에 뜻을 세우고 글을 읽으며 문장수업에 주력하였다. 그 후 26살 되던 해 3월에 부친 判校公이 서울집에서 돌아가셔서 삼가현 冠洞에 있는 선영에 歸葬하고 삼 년간 시묘살이를 한 뒤 28살 되던 해  6월에 부친상을 마쳤다. 다시 29살에 학문에 열중하다가 30살 되던 해 처가 곳인 김해 신어산 밑의 탄동으로 이사하였다. 이 당시의 심회를 드러내 일단을, 圭菴 宋麟壽(1499∼1547)가 선물한 大學의 책갑에 쓴 발문에서 엿볼 수 있다.

性理大全을 처음으로 읽게 된 일은 남명의 成學과정에 하나의 전환점이 된다. 처음 이 책을 접하게 된 동기는 문장수업을 위한 것이었지마는 결과적으로 宋代 理學을 깊이 천착하여 爲己之學의 함양공부에 독실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이 때 남명은 성리대전을 읽다가 許衡(1209∼1281)의 설을 보며 크게 깨달은 바가 있어 이제까지의 공부에 대하여 새로운 각성을 하게 된다. 선생 행장에 보면 이 일은 26살 때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 일로 하여 과거공부로써 현달하려는 출세지향의 학문에 대하여 회의를 품는 동시에 聖人의 학문에 전심하려는 굳은 의지를 세우게 된다.

이 때부터 남명은 구차한 과거공부에 대하여 일단의 새로운 모색을 하게 되고 오직 修己의 함양공부에 주력하면서, 聖賢의 글을 완미하고 經傅에 潛心 전력하였다. 즉 性理學에 깊이 빠져 主一無適의 敬工夫와 私慾을 끊는 克己工夫에 치중하게 된다.

부친상을 마친 뒤, 29살 되던 해에는 의령의 자굴산에 있는 산사에서 독서를 하고 있었는데, 당시에 선생이 얼마나 학문에 정진하고 있었는가를 보여주는 기록이 편년(가정8년, 기축년)에 보인다.

이와 같은 남명의 독실한 공부에 대하여 그의 친구 成運(1497∼1579)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남명의 정좌수행하는 독특한 공부는 그의 專一한 居敬窮理하는 학문의 특징에 特立한 바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남명은 성현의 공부 중에서도 특별히 顔子之學에 경도되어 심득한 바가 있어 당시의 일반적인 性理學風과도 차별되는 특징이 엿보인다. 즉 南冥은 伊顔의 학문을 典範으로 삼아 爲己之學의 存養省察 공부에 전념하여 가히 원시유학의 特長을 표방한다고 볼 수 있다.

그와 같은 엄격한 남명의 학문태도는 千 壁立, 秋霜烈日, 沖漠으로 곧잘 표현되며, 이들은 선생의 학문이 지향하는 眞體와 志向을 드러내는 단적인 표현이다.

남명은 30살 되던 해, 처가 곳인 김해의 神魚山 밑 炭洞으로 이사를 하게 된다. 여기서 山海精舍를 지어 놓고 繼明室에 들어 앉아 性理學에 침잠하였다. 이때 계명실의 한 쪽 벽에 좌우명을 써서 스스로를 경계하여 독실한 공부를 하였다.

이 좌우명에서 보듯이, 남명의 초기의 주된 공부는 誠과 敬공부에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남명학의 요체인 敬과 義의 두 글자로 요약되는 前習의 단계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때 金海에는 大谷 成運, 淸香堂 李源(1501∼1547), 松溪 申季誠(1499∼1562), 黃江 李希顔 (1504∼1559)등이 찾아와 여러 날 동안 묵으며 서로 학문을 강론하며 놀았다.

31살 되던 해 10월에는 李浚慶이 心經을 보내왔는데 그가 보낸 심경의 끝에 쓴 글에서, 앞서 말한 좌우명을 벽 위에 써서 걸어두었으나, 마음은 늘 초나라와 월나라 사이처럼 아득히 멀어져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피력하였다.

이 술회에서, 남명은 實地공부를 주로 하여 顔子의 학문에 다가가고자 하는 內的修養의 치열한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를 독실하게 면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전화면

초기화면